교양이수학점
2020-2022학년도
- 공통필수 13학점
교과목명 학점 글쓰기와 의사소통 2학점 초급영어회화/영어회화1/영어회화2 택2 4학점 SW와 컴퓨팅적 사고 2학점 TU멘토링1 1학점 TU멘토링2 1학점 TU멘토링3 1학점 TU멘토링4 1학점 사회봉사와 인성 1학점 자원봉사 0학점
※ 자원봉사를 이미 이수하여 학점을 취득한 경우는 1학점이 인정됨 - 계열필수 계열에 따라 2학점 또는 4학점
AI융합대학 / 공과대학 파이썬 프로그래밍 기초 과목별 2학점 AI융합대학 / 공과대학
※필수이수 제외학과
컴퓨터공학부, 항만물류시스템학과,
디지털콘텐츠학과, 디지털미디어공학부대학기초수학 경영대학 / 군사학과 SW 활용한 데이터 분석 건축대학 / 미디어대학 / 웹툰·애니메이션학과 SW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 보건복지교육대학 /반려동물대학 /미래융합대학 비전공자를 위한 코딩 첫걸음 - 역량교양 ※ 미래융합대학 및 Do-ing학부는 별도 이수 기준을 따름
실천 2학점 (자율융합공학부 제외)
공동체 2힉점 (자율융합공학부 제외) - 심화교양 단대별 기준상이함 18~19학점 (4개영역 이상 선택하여 영역별 2학점 이상 이수)
졸업이수기준표 보기
2019학년도 이전
졸업이수기준표 보기(2019) 졸업이수기준표 보기(2018) 졸업이수기준표 보기(2017~20003이전)2021 교양교육과정 교과개요
- 등록일 : 2021-04-08
- 조회 : 4509
2021 교양교육과정 교과개요
영역 | 하위 영역 | 과목 코드 | 교과목 | 개설 학기 | 학점 | 시수 | 교과 개요(주역량 연계성) | 비고 | ||
이론 | 실습 | 계 | ||||||||
인성 봉사 | 봉사 (필) | 4187 | 자원봉사 | 1 | 1 | 0 | 45 | 45 | 지역공동체 봉사 경험을 통해 자기주도적, 실천적, 지속적 봉사정신을 함양하도록 지원 |
|
봉사 (선) | 9637 | 사회봉사와 나눔문화 | 1,2 | 1 | 1 | 0 | 1 | 사회봉사를 통해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실천하는데 기여 | 1학년 이수 권장 | |
9638 | 사회봉사와 복지사회 | 1,2 | 1 | 1 | 0 | 1 | 4차 산업혁명시대에 인류가 추구해야 할 인간애 및 나눔 실천 능력 향상에 기여 | |||
9636 | 사회봉사와 인성 | 1,2 | 1 | 1 | 0 | 1 | 복지사회 실현을 위한 사회봉사의 의미와 가치를 깨닫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 함양에 기여 | |||
인성 | 3377 | 국제문화의 역사 | 1,2 | 2 | 2 | 0 | 2 | 국제사회의 변화를 주도한 역사적 사건을 통해 인간 본성을 이해하고 동시에 지금을 살아가기 위한 학생의 철학과 감성 형성에 기여 | 19학번 이전: 인성봉사 역량의 일반교양에 해당 | |
8774 | 그림으로 읽는 동양문화 | 1,2 | 2 | 2 | 0 | 2 | 동양 그림을 매개로 당대인의 삶과 지식인의 사유를 이해함으로써 문화, 역사, 예술적 심미안 등의 이해 향상 | |||
5767 | 글로컬 미술감상 | 1,2 | 2 | 2 | 0 | 2 | 세계 미술 작품 감상을 통해 예술가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심미안을 형성하고, 작품 제작 시기의 삶과 문화, 역사, 철학을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회 부여 | |||
9639 | 나와 우리의 인문학1 | 1 | 2 | 2 | 0 | 2 | 전통과 현대, 동양과 서양의 관점에서 종교, 문화, 예술, 철학을 종합적으로 고찰함으로써 인문학적 소양 함양 | |||
9643 | 나와 우리의 인문학2 | 2 | 2 | 2 | 0 | 2 | ||||
3079 | 대중문화와 사회 | 1,2 | 2 | 2 | 0 | 2 | 대중문화를 중심으로 문화현상에 나타난 우리 사회의 역사적, 심리적 특성 이해에 기여 | |||
3340 | 동아시아문화의 역사와 미래 | 1,2 | 2 | 2 | 0 | 2 | 일본의 문화, 역사, 경제, 정치 등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한일 양국 간의 특수한 관계에 대해 통찰력과 안목 함양 | |||
8773 | 동양고전의 이해 | 1,2 | 2 | 2 | 0 | 2 | 명심보감을 통해 현대사회를 풍요롭게 하는 삶의 원칙과 지혜 등을 살펴보며 인문학적 소양 증진 | |||
9679 | 마음과 뇌 그리고 교육 | 1,2 | 2 | 2 | 0 | 2 | 뇌의 발달과 학습심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의 목적과 방향을 고찰함으로써 학생의 교육적 철학 확립에 기여 | |||
9663 | 문화 속의 음악 | 1,2 | 2 | 2 | 0 | 2 | 서양음악의 발전과정과 역사 속 이야기를 통해 음악의 사회적, 문화적 영향과 가치를 이해하고 심미안을 형성하는 데 기여 | |||
9675 | 부산의 역사와 이해 | 1,2 | 2 | 2 | 0 | 2 | 부산의 역사를 심도 있게 살펴보는 과정을 통해 지역이 갖는 특수한 사회문화적 성격에 대한 이해 향상 | |||
2009 | 사진과 세상읽기 | 1,2 | 2 | 2 | 0 | 2 | 사진에 대한 이해와 사진을 다루는 기술 습득 등을 도와 역사와 현시대를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하는 데 기여 | |||
2581 | 성의 이해 | 1,2 | 2 | 2 | 0 | 2 | 성적 지향 및 성 정체성에 대한 개념 이해, 성소수자에 대한 편향적 인식 개선, 성인지감수성 증진 등을 통해 인간 본성에 대한 통찰력 향상 지원 | |||
9682 | 세계의 문학과 문화 | 1,2 | 2 | 2 | 0 | 2 | 각 시대의 문학과 문화를 고찰하고 현대적 의미에서 재해석함으로써 문학, 역사, 철학 등에 대한 이해 증진에 기여 | |||
9667 | 시민교육과 공동체 사회 | 1,2 | 2 | 2 | 0 | 2 | 공동체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‘나(self)’와 나의 역할을 이해함으로써, 세계시민에게 요구되는 실천 능력 등을 함양 | |||
1919 | 역사와 현실 | 1,2 | 2 | 2 | 0 | 2 | 동아시아의 주요한 역사적 사실을 통해 인간의 본성과 현실을 바라보는 안목 형성에 기여 | |||
9652 | 예술과 인성 | 1,2 | 2 | 2 | 0 | 2 | 근현대 예술과 문화를 통해 인성이 예술과 함께 어떻게 형성되고 발전되었는지를 고찰함으로써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이해 증진 | |||
9653 | 인간과 환경의 이해 | 1,2 | 2 | 2 | 0 | 2 | 환경오염의 심각성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토대로, 개인 삶의 양식 변화를 위한 실천적 자세 배양 및 세계시민으로서의 의식 향상에 기여 | |||
8775 | 인간의 삶과 철학 | 1,2 | 2 | 2 | 0 | 2 | 인간이 무엇이며 왜 철학이 필요한가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을 통해 인간다움을 향유하는 능력 함양 | |||
9654 | 인문학의 이해 | 1,2 | 2 | 2 | 0 | 2 | 한국과 일본의 고전 명작을 고찰함으로써 현재의 자신과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, 인간다움의 가치에 대해 이해하도록 지원 | |||
8499 | 인성과 미디어 | 1,2 | 2 | 2 | 0 | 2 | 미디어를 매개로 타인∙공동체∙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공동체 속 시민의식 함양 | |||
7919 | 인성과 행복 | 1,2 | 2 | 2 | 0 | 2 | 자신과 타인의 성격에 대한 이해 및 수용으로 올바른 인성을 함양하고, 주도적으로 인생을 설계할 수 있는 가치관 배양 | |||
9655 | 정보사회의 미디어와 인성 | 1,2 | 2 | 2 | 0 | 2 | 정보사회의 복잡한 양상과 변화 속에서 요구되는 인성, 특히 스마트미디어 사용에 있어 필요한 학생 스스로의 철학과 가치관 형성에 기여 | |||
4177 | 직업과 윤리 | 1,2 | 2 | 2 | 0 | 2 | 직업윤리적 행위의 개념을 이해하고 직장 내 윤리적 문제의 사례들을 통해 실천적인 윤리의식을 함양 | |||
2110 | 클래식명저와 세상읽기 | 1,2 | 2 | 2 | 0 | 2 | 동서양 고전 명저와 관련 영상물을 통하여 동서양 문화를 살펴봄으로써 인간의 철학, 예술, 심리를 이해하는 과정 | |||
1442 | 하이브리드문명과 인간 | 1,2 | 2 | 2 | 0 | 2 | 위대한 문명과 역사를 창조한 교육∙철학∙예술 등에 대한 하이브리드적 접근을 통해 인간으로서의 가치를 함양 | |||
9657 | 한국문학의 철학적 이해 | 1,2 | 2 | 2 | 0 | 2 | 근현대 한국 문학 속 문화와 철학을 통해 인간의 본성을 이해하는 데 기여 | |||
8497 | 행복한 가족디자인 | 1,2 | 2 | 2 | 0 | 2 | 가족의 근간인 건강한 부부와 부모됨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를 통해 삶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태도 형성 | |||
9661 | 행복한 인간관계 심리 | 1,2 | 2 | 2 | 0 | 2 | 심리학을 바탕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인간관계를 맺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를 스스로 고민하고 답을 찾음으로써 삶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태도 형성 | |||
9669 | 현대미술의 이해 | 1,2 | 2 | 2 | 0 | 2 | 현대미술의 사조와 미학적 의미 해석을 통해 현대 사회의 다양성과 인간의 내면적 본성을 이해하도록 지원 | |||
9687 | 현대사회의 철학적 이해 | 1,2 | 2 | 2 | 0 | 2 | 현대인 및 현대 사회의 다양한 측면과 문제점들을 본질적이고 전체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고 철학적으로 반성함으로써 인간 본성에 대해 이해하도록 지원 | |||
글로컬 | 의사 소통 (필) | 4006 | 글쓰기와 의사소통 | 1,2 | 2 | 2 | 0 | 2 | 다양한 형태의 읽기, 쓰기, 말하기 학습을 통해 대학생으로서 말과 글로 의사소통하기 위한 기본 능력 향상 |
|
의사 소통 (선) | 9916 | 논리적 글쓰기 | 1,2 | 2 | 2 | 0 | 2 | 타인과의 지적이고 자유로운 소통을 위한 비판적 사고와 논리적 사고, 자신의 사고를 글로 표현하는 능력 등을 개발 |
| |
5608 | 발표와 토론 | 1,2 | 2 | 2 | 0 | 2 | 논리적이고 명확하게 발표하고 주장함으로써 일상생활에서 부딪치는 문제를 해결하는 소통 능력 함양에 기여 | |||
9917 | 비판적 읽기와 표현 | 1,2 | 2 | 2 | 0 | 2 | 비판적 읽기를 통해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 함양 | |||
9681 | 갈등과 협상전략 | 1,2 | 2 | 2 | 0 | 2 | 일상적 갈등 상황을 이해하고 관리할 수 있는 소통 능력 함양 | |||
외국어, 영어 | 1523 | 초급영어회화 | 1,2 | 2 | 2 | 0 | 2 | 4-skill의 기초를 이해하고 문법적으로 옳은 영어 말하기 능력 함양에 기여 |
| |
3468 | 영어회화1 | 1,2 | 2 | 2 | 0 | 2 | 4-skill 능력 향상과 영어 문화권 이해를 통해 영어로 소통하는 기초능력 함양에 기여 | |||
8982 | 영어회화2 | 1,2 | 2 | 2 | 0 | 2 | ||||
외국어 (선) | 5540 | 중급영어1 | 1,2 | 2 | 2 | 0 | 2 | 4-skill 능력 향상과 영어 문화권 이해를 통해 영어로 소통하기 위한 중급 능력 함양에 기여 | 19학번 이전: 글로컬 역량의 외국어에 해당 | |
5541 | 중급영어2 | 1,2 | 2 | 2 | 0 | 2 | ||||
5542 | 고급영어1 | 1,2 | 2 | 2 | 0 | 2 | 4-skill 능력 향상과 영어 문화권 이해를 통해 영어로 소통하는 고급 능력 함양에 기여 | |||
5543 | 고급영어2 | 1,2 | 2 | 2 | 0 | 2 | ||||
5544 | 일본어1 | 1,2 | 2 | 2 | 0 | 2 | 일본어의 문자와 발음, 기본적인 어휘와 문법을 배움으로써 일상생활에 필요한 회화력과 청해력을 습득하고 일본 문화를 이해하는 데 기여(1-3 연계) | |||
5545 | 일본어2 | 1,2 | 2 | 2 | 0 | 2 | ||||
5546 | 일본어3 | 1,2 | 2 | 2 | 0 | 2 | ||||
9684 | 일본어 커뮤니케이션 | 1,2 | 2 | 2 | 0 | 2 | 일본 여행 및 방한 일본인 안내 등에 활용할 수 있을 정도의 고급 일본어 구사 능력 함양 | |||
1534 | 중국어1 | 1,2 | 2 | 2 | 0 | 2 | 중국어 소통과 표현을 익히기 위한 단계별 언어 능력 함양 및 중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이해에 기여(1-4 연계) | |||
1535 | 중국어2 | 1,2 | 2 | 2 | 0 | 2 | ||||
2371 | 중국어3 | 1,2 | 2 | 2 | 0 | 2 | ||||
6587 | 중국어4 | 1,2 | 2 | 2 | 0 | 2 | ||||
8148 | 베트남어1 | 1,2 | 2 | 2 | 0 | 2 | 베트남 언어문화의 특징과 구조 및 베트남 생활문화에 대한 포괄적 이해 지원 | |||
8300 | 베트남어2 | 1,2 | 2 | 2 | 0 | 2 | ||||
사회문화 | 7517 | TU ESD(미래사회와 지속가능 발전)1 | 1 | 3 | 3 | 0 | 3 | 나와 타인, 그리고 사회를 이해함으로써 공동체성과 미래 지속가능성을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지원 | 19학번 이전: 글로컬 역량의 일반교양에 해당 | |
7910 | TU ESD(미래사회와 지속가능 발전)2 | 2 | 3 | 3 | 0 | 3 | ||||
9997 | TU지역과 세계 속의 삶 | 1,2 | 3 | 3 | 0 | 3 | 부산-한반도-동아시아-세계 등 국제 관계에 대한 이해와 탐구를 통해 글로벌 시대의 문화 다양성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능력 함양 | |||
9648 | 국제비즈니스의 세계 | 1,2 | 2 | 2 | 0 | 2 |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을 이해하고 그에 수반되는 에티켓과 매너 등을 익힘으로써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인지도 및 수용력 향상을 지원 | |||
9511 | 글로벌 경제이슈의 이해 | 1,2 | 2 | 2 | 0 | 2 | 국제경제의 다양한 상황에 따른 변화를 이해하고 문화적 다양성에 대응하는 능력 함양 | |||
4603 | 글로벌 시대의 리더십 | 1,2 | 2 | 2 | 0 | 2 |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리더십을 키우고 동시에 나의 잠재력과 내면의 에너지를 성장시킴으로써 공동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능력 함양 | |||
7519 | 다문화사회와 소통 | 1,2 | 2 | 2 | 0 | 2 | 다문화사회에서 타 문화와의 공존을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다양성에 대한 이해 및 수용력의 향상 등에 기여 | |||
2932 | 문명의 충돌 | 1,2 | 2 | 2 | 0 | 2 | 문명 충돌의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다문화 현상을 이해하고, 다문화 감수성을 향상하도록 지원 | |||
9649 | 사회학의 이해 | 1,2 | 2 | 2 | 0 | 2 | 사회학적 관점에서 사회를 종합적으로 이해함으로써 문명의 속성을 파악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지원 | |||
5090 | 생활과 경제 | 1,2 | 2 | 2 | 0 | 2 | 기초 경제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상황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함양 | |||
7536 | 생활 속에 회계 | 1,2 | 2 | 2 | 0 | 2 | 일상적 경제활동에서 알아야 할 회계 및 재무지식 습득을 통해 경제 주체로서의 의사결정 수행이 가능하도록 지원 | |||
1931 | 생활 속의 법률 | 1,2 | 2 | 2 | 0 | 2 | 다양한 법률 분쟁 사례들을 살펴봄으로써, 본인의 법적 권리를 보다 합리적으로 행사할 수 있는 능력과 자세 함양 | |||
7913 | 세계와 경제 | 1,2 | 2 | 2 | 0 | 2 | 세계 시장경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합리적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건전한 경제인 양성 | |||
9666 | 현대사회와 교육 | 1,2 | 2 | 2 | 0 | 2 | 다양한 교육현상의 배경과 관점을 이해하고 자신의 교육적 가치관을 정립하는 데 기여 | |||
4011 | 현대정치의 이해 | 1,2 | 2 | 2 | 0 | 2 | 해방 후 민주주의를 발전시킨 시민들의 정치적 역동성과 동력 분석을 통해 민주주의의 발전을 위한 스스로의 역할을 이해하도록 지원 | |||
유학생 (필수) | 6580 | 한국어 이해1 | 1,2 | 2 | 2 | 0 | 2 | 유학생들이 타교양과 전공을 이함에 앞서 한국어를 이해하고, 소통하며, 한국문화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 | 유학생 강좌: 내국인 학생 신청 불가 | |
6583 | 한국어 이해2 | 1,2 | 2 | 2 | 0 | 2 | ||||
6579 | 한국어 표현1 | 1,2 | 2 | 2 | 0 | 2 | ||||
6582 | 한국어 표현2 | 1,2 | 2 | 2 | 0 | 2 | ||||
유학생 (선택) | 6586 | 한국어 이해3 | 1,2 | 2 | 2 | 0 | 2 | |||
6585 | 한국어 표현3 | 1,2 | 2 | 2 | 0 | 2 | ||||
8987 | 한국문화1(전통과 현대) | 1,2 | 2 | 2 | 0 | 2 | ||||
8986 | 한국문화2(생활과 예절) | 1,2 | 2 | 2 | 0 | 2 | ||||
9214 | 한국문화3(비즈니스와 매너) | 1,2 | 2 | 2 | 0 | 2 | ||||
9215 | 한국문화4(한국의 민속 문화) | 1,2 | 2 | 2 | 0 | 2 | ||||
창의 융복합 | AI∙SW 활용 (필) | 9646 | SW와 컴퓨팅적 사고 | 1,2 | 2 | 2 | 0 | 2 | 다양한 주제에 대한 컴퓨팅적 문제 분석 및 해결 방안 모색 과정 경험으로 현실문제에 대한 분석력과 문제해결력 증진 |
|
9255 | 파이썬 프로그래밍 기초 | 1,2 | 2 | 2 | 0 | 2 | 파이썬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데이터 처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정보문해 및 활용 능력 향상에 기여 | |||
9245 | SW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| 1,2 | 2 | 2 | 0 | 2 | 자료 처리 및 분석을 위한 스프레드 시트 SW와 데이터베이스 SW 활용능력 제고 | |||
9246 | SW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 | 1,2 | 2 | 2 | 0 | 2 | 앱 인벤터를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구체화 할 수 있는 능력 함양 | |||
AI∙SW 활용 (선) | 9261 | 4차 산업혁명과 SW의 역할 | 1 | 1 | 1 | 0 | 1 | 4차 산업혁명 시대, SW의 역할을 사례 중심으로 이해함으로써 SW 중심 미래를 맞이하고 대응하기 위한 능력 함양 | 19학번 이전: 창의융복합 역량의 일반교양에 해당
| |
9250 | 4차 산업혁명의 이해 | 1,2 | 2 | 2 | 0 | 2 |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본질을 이해하고 시대가 요구하는 다양한 기술과 능력 함양 | |||
9395 | SW와 융합적 사고 | 1,2 | 2 | 2 | 0 | 2 | 스크래치를 통해 일상의 문제 해결 및 창의적 프로그래밍 능력 함양 | |||
9260 | SW와 컴퓨터 | 1,2 | 2 | 2 | 0 | 2 | 일상 속에서 컴퓨터와 SW의 역할을 이해하고 범용 SW 도구를 활용하기 위한 정보화 능력 함양 | |||
9259 | SW 자기미래설계 | 1,2 | 2 | 2 | 0 | 2 | 4차 산업혁명시대 자기표현의 도구인 SW를 경험하고 학습함으로써 자기미래를 설계 및 구조화하는 능력 함양 | |||
9672 | 가상화폐와 블록체인 | 1,2 | 2 | 2 | 0 | 2 | 블록체인 기술의 원리와 응용을 학습함으로써 미래기술에 대한 판단력과 통찰력 함양에 기여 | |||
9677 | 공공빅데이터 분석 | 1,2 | 2 | 2 | 0 | 2 | 공공 빅데이터의 특성을 이해하고 기초적인 공공 빅데이터 분석 방법을 학습 | |||
1447 | 사이버스페이스의 정보윤리 | 1,2 | 2 | 2 | 0 | 2 | 인터넷 리터리시, 사이버 언어, 네티켓 등 과학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요구되는 윤리개념을 이해하고 사고하는 능력 함양 | |||
2089 | 생활 속의 사물인터넷 | 1,2 | 2 | 2 | 0 | 2 | 생활 속 사물인터넷 요소 기술 및 응용 기술을 이해하고 미래 생활 속에서 활용 및 개발하기 위한 능력 함양 | |||
7924 | 스마트미디어 활용 | 1,2 | 2 | 2 | 0 | 2 | 미디어 사용의 주체로서 대인 간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스마트미디어의 현명한 활용 능력을 함양 | |||
9683 | 인공지능과 문제해결 | 1,2 | 2 | 2 | 0 | 2 | 인공지능을 이해하고, 인공지능을 활용․적용해 봄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함양 | |||
사고 융합 (필) | 6482 | 대학기초수학 | 1,2 | 2 | 2 | 0 | 2 | 공업계열 학생들에게 대학에서 요구되는 수준의 기초수학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 |
| |
사고 융합 (선) | 8397 | 공학도를 위한 경영학 | 1,2 | 2 | 2 | 0 | 2 | 각종 경영 사례를 통해 공학 관련 산업현장에서 응용될 수 있는 경영학적 원리를 탐색함으로써 창의적 응용 능력 함양 | 19학번 이전: 창의융복합 역량의 일반교양에 해당 | |
4019 | 공학윤리 | 1,2 | 2 | 2 | 0 | 2 | 과학 및 기술의 발전과 함께 요구되는 사회적 책임과 윤리적 가치∙쟁점∙판단에 대해 복합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 함양 | |||
2422 | 과학속의 철학 | 1,2 | 2 | 2 | 0 | 2 | 현대 사회의 순수과학과 응용과학을 발달 진보적 가치 및 철학적 관점에서 다각도로 조명해봄으로써 융합적 능력 함양 | |||
8261 | 논리와 비판적사고 | 1,2 | 2 | 2 | 0 | 2 | 문제해결을 위한 수렴적 사고력과 분석적 사고력 함양에 기여 | |||
9678 | 디지털 금융 | 1,2 | 2 | 2 | 0 | 2 |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금융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디지털 금융의 특성 이해 능력 함양 | |||
9673 | 생활과 과학적 사고 | 1,2 | 2 | 2 | 0 | 2 | 일상생활에서 요구되는 과학적 사고의 의미를 이해하고, 생활 속 문제해결에 적용하는 능력 함양 | |||
1619 | 세상을 바꾼 과학기술 | 1,2 | 2 | 2 | 0 | 2 | 인류의 역사, 문화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 과학기술 원리에 대해 이해하도록 지원 | |||
6592 | 수학과 문명 | 1,2 | 2 | 2 | 0 | 2 | 문명의 발달에 영향을 준 수학적 발견과 사건을 통해 수학적으로 사고하는 능력 함양 | |||
9650 | 에너지와 인간의 삶 | 1,2 | 2 | 2 | 0 | 2 | 에너지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전 지구적 에너지 위기에 대처하기 위한 창의적 대처 능력 함양 | |||
8399 | 영화로 만나는 창의적 융합 | 1,2 | 2 | 2 | 0 | 2 | 영화 속 상상력과 창의성이 가진 사회적 의미를 탐구함으로써 창의성을 윤리적으로 실천하기 위한 응용 능력 함양 | |||
2445 | 인문학으로 보는 경제이야기 | 1,2 | 2 | 2 | 0 | 2 | 인간의 삶, 문화, 철학을 경제학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나의 현실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함양 | |||
2446 | 인문학으로 보는 비즈니스 | 1,2 | 2 | 2 | 0 | 2 | 역사∙전쟁∙문화∙예술 등의 인문학적 영역을 비즈니스적 관점에서 살펴봄으로써 융합적 안목을 함양하는 데 기여 | |||
2347 | 인문학적 상상력과 융합콘텐츠 | 1,2 | 2 | 2 | 0 | 2 | 인문학적 상상력에 기반한 다양한 미디어콘텐츠를 경험해 봄으로써, 문화콘텐츠를 새롭게 재구성하고 창조하는 능력 함양 | |||
9664 | 창의적 사고와 표현 | 1,2 | 2 | 2 | 0 | 2 | 사례를 중심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인 문제해결과 의사결정 능력 함양 | |||
7531 | 창의적 문제해결과 전략적사고 | 1,2 | 2 | 2 | 0 | 2 | 다양한 문제로 학습자의 사고를 자극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도록 함으로써 창의적 사고력 및 표현 능력 향상 | |||
자기 계발 | 자아와 미래팀색(필) | 8988 | TU멘토링1_자아탐색 | 1 | 1 | 1 | 0 | 1 | 지도교수와 함께 지금까지의 자신을 돌아보고, 소속 학과별 진로 탐색 및 진로 계획을 수립해봄으로써 진로설계 능력 제고 |
|
8989 | TU멘토링2_진로탐색 | 2 | 1 | 1 | 0 | 1 | ||||
8990 | TU멘토링3_진로설정 | 1 | 1 | 1 | 0 | 1 | ||||
8991 | TU멘토링4_역량개발 | 2 | 1 | 1 | 0 | 1 | ||||
자아와 미래팀색(선) | 8992 | TU 멘토링5_취업길라잡이 | 1 | 1 | 1 | 0 | 1 | 멘토링 1-4의 자기이해와 진로탐색 결과를 바탕으로, 전공 분야 직무를 체험하고 직업 경로를 공고화함으로써 진로개발 능력 함양 | 19학번 이전: 자기계발 역량의 일반교양에 해당 | |
8993 | TU 멘토링6_직무체험 | 2 | 1 | 1 | 0 | 1 | ||||
8994 | TU 멘토링7_취업능력개발 | 1 | 1 | 1 | 0 | 1 | ||||
8995 | TU 멘토링8_취업세미나 | 2 | 1 | 1 | 0 | 1 | ||||
자기 표현과 도전 | 9676 | 강의실 콘서트 | 1,2 | 2 | 1 | 1 | 2 | 음악의 기본 요소를 이해하고, 음악적으로 자신을 표현하기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여 그 과정에서 도전과 성취감을 경험함으로써 목표지향성 함양 | ||
2590 | 교양골프 | 1,2 | 2 | 1 | 1 | 2 | 골프의 기본을 학습하고 참여해보며 자신만의 목표를 설정하고 도전하여 목표지향적인 태도를 함양 | |||
2592 | 교양농구 | 1,2 | 2 | 1 | 1 | 2 | 농구의 기본적인 경기방법과 매너를 습득한 후, 자신만의 목표를 설정하고 도전하여 목표지향적인 태도를 함양 | |||
2591 | 교양테니스 | 1,2 | 2 | 1 | 1 | 2 | 테니스 기초 기술의 이해, 경기 규칙에 대한 이해 및 이를 적용하는 과정에서 협동심과 한계에 대한 도전정신 습득 | |||
9913 | 그림책과 함께하는 자기성장 | 1,2 | 2 | 2 | 0 | 2 | 그림책을 매개로 나와 우리의 삶을 통찰함으로써 자기성찰과 자기관리를 스스로 해나갈 수 있는 주도성 함양 | |||
9914 | 글로벌 아트 디자인 | 1,2 | 2 | 1 | 1 | 2 | 자신의 내면을 이미지로 표현하고 국제 대회에 출품해봄으로써 새로운 도전에 개방적 태도 함양 | |||
9686 | 기초체력과 웰니스 | 1,2 | 2 | 1 | 1 | 2 | 웰니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나만의 건강 지침을 만들고 자신을 관리하는 능력 함양 | |||
8505 | 대학생을 위한 실용금융 | 1,2 | 2 | 2 | 0 | 2 | 실생활에 필요한 금융지식을 습득하고 자신의 금융목표를 설정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 함양 | |||
9662 | 대학생의 자기관리와 정신건강 | 1,2 | 2 | 2 | 0 | 2 | 스트레스 상황과 이에 대한 대처 방법을 고민해봄으로써 건강한 정신을 유지하기 위한 자기만의 조절능력 및 관리능력 함양 | |||
9660 | 대학생활과 여가 | 1,2 | 2 | 1 | 1 | 2 | 캠핑 활동을 중심으로 다양한 여가활동과 모험을 경험함으로써 자신을 표현하고 새로운 도전에 개방적인 태도 함양 | |||
9640 | 몸으로 체험하는 K-POP댄스1 | 1 | 2 | 1 | 1 | 2 | K-POP 댄스를 통해 자신의 내면을 표현하고 발산하며, 스스로의 신체적,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도전정신, 인내, 끈기 등을 함양하도록 지원 | |||
9644 | 몸으로 체험하는 K-POP댄스2 | 2 | 2 | 1 | 1 | 2 | ||||
9641 | 사물놀이 체험1 | 1 | 2 | 1 | 1 | 2 | 사물놀이의 음악적 기승결해를 체험함으로써 우리 음악의 뿌리를 알고, 조상들이 향유하였던 대동적 느낌을 경험하며 도전정신과 인내, 끈기 등을 함양 | |||
9645 | 사물놀이 체험2 | 2 | 2 | 1 | 1 | 2 | ||||
3785 | 실용한자 | 1,2 | 2 | 2 | 0 | 2 | 한자를 익힘으로써 한문을 독해할 수 있는 기초 능력 배양 및 한자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 함양 | |||
9670 | 안전과 응급조치1 | 1 | 2 | 1 | 1 | 2 | 생활 속에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알고 예방하며, 응급조치를 통해 자신과 타인의 생명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 함양 | |||
9671 | 안전과 응급조치2 | 2 | 2 | 1 | 1 | 2 | ||||
9658 | 우리의 판소리 따라 하기1 | 1 | 2 | 1 | 1 | 2 | 전통 대중예술인 판소리 다섯 마당을 이해함으로써 현재와 지금을 연결하고, 소리와 몸짓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능력 함양 | |||
9659 | 우리의 판소리 따라 하기2 | 2 | 2 | 1 | 1 | 2 | ||||
9665 | 춤의 미학과 표현 | 1,2 | 2 | 1 | 1 | 2 | 무용 감상과 체험을 통해 미학과 심미안을 개발하고, 나의 내면을 신체적으로 표현하는 능력 함양 | |||
9656 | 캔버스 실기 | 1,2 | 2 | 1 | 1 | 2 | 조형의 원리 및 요소, 다양한 표현형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내면을 입체적으로 표현하는 능력 함양 | |||
4315 | 파워축구 | 1,2 | 2 | 1 | 1 | 2 | 축구의 기본적인 경기방법과 매너를 습득한 후, 자신만의 목표를 설정하고 도전하여 목표지향적인 태도를 함양 |